내생각하는지

사망자수만 최소 58명 영국 런던 그렌펠 타워 화재 참사 원인


며칠전 있었던 영국의 한 아파트 화재로인해


사망자수만 58명이라는 보도가 있었는데요..




우리나라 대연각 호텔화재 사고와 비교되고있구요


2017/05/03 - [재앙,재난,재해] - 우리나라 대연각호텔 화재사고 : 세계최대 호텔화재사고


화재사고로는 근래에 보기드만 대참사가 일어났네요


처음엔 또다시 테러사건일지도 모른다는 의견이 많았었지만..


시간이 흐를수록 부실공사로인한 전기합선과


냉장고 폭파가 겹친것이 원인이 아닐까 하는 의견이 강해지고있네요.


이에 영국 시민들은 현재 총리를 맡고있는 테리사 메이 총리의 탄핵을


외치고있네요.. (탄핵도 유행타나..)


미국의 트럼프 대통령도 30%대의 지지율까지 내려가면서


탄핵의견이 분분한데,.. 전세계적 정치적인 문제로 


지구촌이 시끌시끌하네요.


.

.

근데 아무리 밤에 일어난 화재사건 (14일 저녁)이라지만


지금 시대에 화재사고로 이렇게나 많은 인재가 발생한다는건


아무래도 안전 불감증이 부른 참사가 아닐까합니다..


거기다 부실공사에 냉장고 폭파까지 겹쳤으니..


대체로 이런 대형참사는 여러가지 연결고리들이 얽히고 섥혀서


하나만 일어나지 않았더라도.. 할정도로 원인들이 여러가지 인데요..


우리나라 대연각호텔 화재사고역시 당시 크리스마스 이브 파티를 보낸후


아침까지 투숙해있던 투숙객들이 많이 희생을 당했지요..


대연각 호텔사고는 아침에 일어났는데도 말입니다.



그만큼.. 이번 그렌펠 타워 화재 참사가 우리에게 시사하는 바는 크다 하겠습니다.


해당아파트가 40년이 넘은 낡은 건물이었기에 경보기가 오작동한것인지..





영국런던 아파트 화재 경보 관련 영상..


(화재경보 시스템은 어떻게 된거였을지 궁금하네요)


그렌펠 아파트 거주자들의 증언을 들어보면 화재경보가 울리지 않았다는


말들이 속속 전해진다는데..


밤에서 새벽으로 넘어가는 시간이었더라도..


화재경보만 제대로 이뤄졌더라면 이런 대형 참사는 일어나지 않았을거 같네요.


"공포영화같았습니다"


라고 전하는 해당 아파트 피해자들의 증언 한마디에..


당시 현지 상황을 여실히 알려주는거 같네요.


늘 이런일이 있을때마다 다시한번 드는 생각이지만..


주위에서 일어나는 사건 사고들을 유심히 지켜보고 


타산지석으로 삼아야만 재난을 막을수 있는거 같습니다.


모쪼록 희생된 분들의 명복을 빕니다..